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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인공지능은 게임을 어떻게 움직이는가?게임 프로그래밍 2022. 7. 13. 22:48
최근 레벨과 전투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면서 콘텐츠적인 이해도 중요하지만
필요할 때는 어느정도 기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시스템 설계를 해야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요새는 도서 검색을 해봤자 게임 인공지능 같은 주제는 2000년대에 출간되었던 과거의 유산인 절판된 번역서밖에 없고..
인공지능 키워드는 데이터 분석이나 딥 러닝이 먹어버리고 트랜드를 유지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더더욱 찾아보기가 어렵다...
절판되어 버린 00년대의 번역서들.. 이 와중에 게임 AI에 대해 꾸준히 출판하시는 분이 저자 미야케 요이치로 박사다.
개인적으로 일본의 게임 관련 서적이 비교적 실무적이고 친절하며 다양한 케이스들을 설명해줘서
읽기 좋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괜히 비교하자면 미국 쪽의 책은 좀 더 이론적이고 주제가 다양하고 멋지지만 다소 생략이 많거나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을 때가 많았다.)
아무튼 이번에 나온 신간인 인공지능은 게임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라는 책은 게임 인공지능에 대해
다양한 이론적 사례들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게임의 장르적인 분석부터 시작해 다양한 그래프와 도표, 예시 그림들로 그 구조를 한 눈에 파악하기 쉽게
제시한 점이 마음에 든다.
약간의 수학 공식이나 프로그래밍 의사 코드가 예시로 나오지만 다른 전문 서적들에 비하면 비중이 크진 않고
개념 위주의 설명이 많은 친절한 책이라는걸 느낄 수 있었다.
그치만 여기에서 소개하는 인공지능 및 프로그램 관련 개념들의 종류가 많고 아무리 간단하게 설명을 하려해도
이해하기 쉬운 것들은 아니라서.. 책의 모든 내용을 얻어가기 위해서는 큰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언리얼 엔진에서는 행동 트리로 AI를 구성할 수 있다. 학생들의 경우에는 요새는 잘 알려주지 않는 게임 AI 관련해 폭 넓은 개념들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고,
인디 게임 개발자나 게임 기획자의 경우 본인이 구현하고자 하는 NPC 인공지능이나 게임 로직의 실마리를
얻어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더불어 도표나 그래프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그 구조를 참고해서 문서 작성을 할 수도 있을 것이고..
이미 프로 프로그래머라면 샘플 프로그램이 등장하지는 않기 때문에 보다 딥한 내용과 예제 코드는 따로 찾아보셔야 될 것 같다. 그치만 이런 책은 레퍼런스처럼 가지고 있다가 필요한 내용을 찾아볼 때 활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96889728
인공지능은 게임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국내에는 처음 소개되는 전략 게임의 인공지능 기술을 정리한 도서로, 전략 게임을 만드는 방법이 아닌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한 인공지능 기술을 설명합니다. 보드게임부터 모바일 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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