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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레이 게임 제작 입문을 향한 여정 ...2 (게임 서버 입문 책 소개)게임 프로그래밍 2022. 4. 26. 23:44
사실 퇴근하고 나서 1, 2시간 동안 게임 서버를 공부한다는게
무척이나 말이 안 되는 말일 수도 있지만..
느리더라도 시작 조차 안하면 아무런 변화가 없기 때문에...
게임 서버 입문 관련 책을 찾아봤다.
1.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교과서 (배현진)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689557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교과서
네트워크 기초부터 고성능 서버 제작 기술까지 프라우드넷 개발자의 경험을 고스란히 담았다!<세븐나이츠>, <마블 퓨처 파이트>, <마비노기 영웅전>, <스트라이트 파이터5> 등 전세계 13개국, 190개
book.naver.com
프라우드 넷(서버 엔진) 개발자께서 저작한 교과서.
기초부터 쉽게 설명하듯이 풀어 작성해 비교적 부담없이 보고 있다.
비슷한 표지의 번역서의 멀티플레이어 게임 프로그래밍이라는 책이 먼저 출간되어서
사서 봤었는데 당시에 읽기엔 너무 어려워서 포기했었다.. ㅠㅜ
반면에 이 책은 기본적인 C++ 지식만 있으면 볼만하다.
그래도 포인터나 클래스, STL 등의 기본 개념?? 까진 있어야 될 것 같다. (최소한 뭔지)
사실 이 책을 보기 시작하면서야 컴퓨터 구조나 운영체제, DB 등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어디에 어떻게 쓰이는지를 알려주는 선생님은 드물었고.. 그저 수업 진도만 나갔으니까..
코드 레벨의 예제가 많아서 더 실천적이고 이해가 좋았던 것 같다.
현재 일하는 곳에서는 내가 서버 코드까진 보지 못해서 아 대충 이렇겠구나 상상을 하게 되었다.
(사실 별로 읽지는 않았지만.. 담당 게임이 되게 오래된 게임 서버라서 오히려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2.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입문 (김동성)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918482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입문
게임 서버 프로그래머를 지망하시는 분들께서이 거대한 시스템 아키텍처를 가능한 알기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서 작성 하였습니다.어느 게임 회사에나 있는 간단한 그리고 공통 모듈 적인서버
book.naver.com
POD로 주문해서 아직 보진 못했지만.. 생각난 김에 글을 작성하므로 이해해주길 바란다.
김동성님은 넥슨의 서버 프로그래머시고 이 분이 작성한 E북 책이다.
(만약 E북이 별로면 POD 주문도 가능하다)
정식 출판이 아니라 그런가 별로 추천이 되지 않는 책인데
최근엔 이런 실무자의 경험을 담은 핸드북들이 국내에선 잘 나오지 않고 있어서
추천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1번 교과서에도 코드 예제가 있지만 설명을 위한 것이고 실제 실습을 할만한 부분은
갈수록 적어지는데 2번 입문 책에는 더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리
아무래도 게임 서버와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초 이론들이 많다보니
입문서나 입문 자료(강의) 등이 많지 않은 것 같다.
이런 책들로 개념과 기본기를 다지고 1번에서 소개한 실습 책과 예제, 강의 등으로
제작을 해보는 식의 학습 로드맵을 가져가면 좋지 않을까 추천한다.
앞으로 찾아보면서 좋은 자료를 발견하면 공유하겠다.
유튜브에서 무료 강의 등을 찾아서 추천 리스트를 만들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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